침지식 커피 추출이란?
  • 침지식 커피 추출이란 커피 분말을 뜨거운 물에 넣고 일정기간 동안 침지시켜 추출하는 방식이다. 침지식 추출기구로는 사이폰, 터키식 커피도구인 체즈베, 프렌치프레스, 퍼콜레이터등의 도구가 있다. 이 방법은 추출시간과 온도, 커피 분말의 분쇄정도, 물과 원두가루의 비율 등을 조절함으로써 커피의 맛과 향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필터가 없기 때문에 커피오일과 함께 추출되어 진하고 부드러운 맛을 냅니다. 단점으로는 필터가 없기 때문에 불순물이 함께 추출되는 경우가 있다.

침지식 커피 추출방법
  • 사이폰 커피(Syphon) : 사이폰은 1827년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1842년 프랑스의 바슈부인에 의해 오늘날 두개의 유리로 된 구를 상하로 연결한 기구로 만들어졌으며, 1924년 일본 고노에서 지금의 사이폰이라는 이름이 대중화되었다. 사이폰은 증기압과 진공상태를 이용한 진공여과방식으로 배큠브루워라고도 불리운다. 유리재질의 추출기구로 추출과정을 볼 수 있어 시각적으로 즐거움을 주며 지속적으로 가열된 열수에 의해 추출되면서 휘발성 향기들이 풍부하다. 추출과정에서 높은 수준으로 컨트롤 가능 하기 때문에, 사이폰 추출 방식은 깔끔하고 깊은 맛과 향을 갖춘 커피를 추출하는데 적합하다.
  • 사이폰 추출방법
  1. 필터를 장착하고 상부플라스크에 스프링을 걸어 고정시킨 후 필터를 상부에 플라스크 중앙에 위치하도록 조정한다.
  2. 상부 플라스크에 분쇄한 커피를 담는다.
  3. 하부 플라스크에 준비된 물을 부어준다.
  4. 마른 수건으로 플라스크 외부의 물기를 완전히 닦아준 후 버너로 가열한다.
  5. 상부 플라스크를 하부 플라스크에 살짝 걸쳐놓은 채 진행 하다가 물이 끓으면 상하부 플라스크를 결합해 준다.
  6. 적정한 시간 커피가 추출되도록 끓인 후 버너를 끈다.
  7. 하부 플라스크 커피가 추출될 때까지 기다린 후 상부 플라스크를 분리한다.

 

  • 터키식 커피(Turkish coffee) : 터키식 커피 추출방식은 중동 및 지중해 지역에서 인기 있는 전통적인 커피 추출방식이다. 이 방식은 특별한 장비나 도구가 필요하지 않으며, 커피를 끓이는 작은 냄비와 특별한 종이 필터인 체즈베 이브릭이라는 도구가 필요하다. 기호에 따라 설탕 및 향신료 등을 첨가하여 마신다. 일반적인 필터 커피보다 진한 맛과 강한 향을 갖추고 있다. 이 방식은 일반적으로 작은 양의 커피를 추출하기 때문에 개인용으로 적합하다.
  • 터키식 커피 추출방법
  1. 이브릭에 물을 넣고 냄비를 올려 끓인다
  2. 끓는 물에서 불을 끄고, 이브릭에 중간정도로 갈아 놓은 생두 분말을 넣는다.
  3. 원두를 넣은 이브릭을 다쉬 불 위에 올려 다시 끓이면서 적당히 배합될 때까지 저어준다.
  4. 이브릭이 끓으면, 분말이 가라앉을 때까지 대기한다.
  5. 커피가 가라앉으면 이브릭을 조심스럽게 기울여서 커피를 따른다.

  • 프렌치프레스(French Press) : 1850년대 금속재질로 만들어진 투박한 커피추출 도구에서 1925년 이태리의 디자이너 아띨리오 칼리미니에 의해 유리와 금속재질을 이용한 모양으로 특허를 출원하였다. 2차 세계대전 이후 1950년 프랑스 가정에서 홈메이드 커피추출 도구로 대중화시켰고, 보덤사의 브랜드명이 도구이름으로 대용되었다. 커피프레스, 커피플런저, 프렌치프렌스 등 나라별 다른 명칭으로 불린다. 필터를 사용하지 않아 부드러운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맛과 향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있고, 단점으로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다.
  • 프렌치프레스 추출방법
  1. 분쇄한 커피가루를 프렌치프레스 병 안쪽에 넣어준다.
  2. 끓는 물을 프렌치프레스 병에 부어 가루와 물이 잘 섞이게 한다. 커피 가루와 물의 비율은 1:15 정도가 적당하다.
  3. 뚜껑을 열어주고, 나사를 조절하여 필터와 가루사이에 공간을 만들어준다.
  4. 3-4분 정도 대기한 뒤 나사를 조금씩 돌려가며 가루를 압축시켜준다.
  5. 가루가 걸러진 커피를 컵에 따르면 된다.

  • 클레버(Clever) : 필터 커피 추출방식 중 하나로, 드립커피와 프렌치 프레스의 중간 형태를 가지고 있다. 클레버는 물과 커피가 섞이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물과 커피가 고루 추출되어 깊은 풍미와 향을 가진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 클레버 드리퍼는 바닥면에 차단장치가 있으며 누구나 손쉽게 특별한 기술 없이도 깊은 맛을 재현해 낸다는 장점이 있다. 셧 오프 상태로 추출 시 침지 방식이 가능하며 서버에 올려 추출할 경우 투과 방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 에어로프레스(Aero Press) : 에어로프레스 일종의 커피 메이커로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 공기압력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작고 가볍고 이동하기 쉽다. 작은 원통형의 용기와 필터, 플런저로 이루어져 있다. 커피 분말과 물을 용기에 넣고 플런저를 이용하여 공기를 밀어 커피를 추출한다. 추출시간은 1분 정도이며 추출압력은 높지 않다. 에어로프레스는 작은 양의 커피를 추출하는 데에 적합하며, 대량으로 추출하기에 번거롭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빈센트 커피학원 교재 참고

+ Recent posts